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7. 디지털 카메라의 기본 기능과 종류

IT/사진과 카메라

by 자동차 역사가 2016. 3. 7. 07:30

본문

반응형

7. 디지털 카메라의 기본 기능과 종류

DSLR

필름 카메라가 빛을 받아 빛을 받아들여 필름에 영상을 새기는 방식으로 사진을 만든다면, 디지털 카메라는 CCD나 CMOS 세서에 빛을 받아 들여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두 카메라의 작동 방식은 거의 비슷하나 디지털 카메라는 필름 대신 디지털 데이터를 메모리에 파일 형태로 저장한다는 점이다. DSLR(Digital Single Lens Reflex) 카메라는 렌즈와 필름 사이에 거울을 배치하여, 렌즈를 통하여 들오는 상을 펜타프리즘이라는 오각형의 프리즘을 통해 반사해서 뷰파인더(View finder)에 맺히게 된다. 다시 말해 ‘Digital Single Lens Refelx’ 카메라는 ‘하나의 렌즈를 통해 반사되는 이미지를 촬영하는 디지털 방식의 카메라’이다.

이안반사식 카메라(Twin Lens Reflex Camera), RF 카메라(Range Finder Camera)와 같은 종류가 있으나 디지털 카메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식은 SLR이다.

DSLR 카메라는 렌즈에 투사된 상을 그대로 보면서 촬영할 수 있으므로 사용자의 의도를 반영 할 수 잇다는 장점이 있다. 또 여러 렌즈군을 갖추고 있어 렌즈 교환에 따라 다양한 시각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미러리스 카메라(Mirrorless Camera)

최근의 카메라 업계을 트렌드는 단연 ‘컴팩트’이다. 가볍고 기동성 있고 화질 좋은 카메라가 대세다. 옛날이 필름에서 디지털로 넘어갈 을 과도기라면 지금은 DSLR에서 미러리스로 넘어 가는 시점이다. 미러리스 카메라(Mirrorless Camera)는 용어 그대로 카메라 내부의 거울(Mirror)을 제거한 카메라이다. DSLR과 같은 성능의 센서에 미러를 제거했으니 카메라의 화질 자체는 전혀 변함이 없고, 크기만 소형화 되어 언제 어디서든 촬영을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요즘은 DSLR 성능을 뛰어넘는 미러리스 카메라와 4K 동영상 등의 전문적 촬영을 지원하기도 하다. DSLR과 미러리스 모드 카메라 본연의 기능은 같다.

렌즈

DSLR, 미러리는 둘 다 렌즈 교환이 가능한 렌즈 교환식 카메라라고 한다. 렌즈 교환식 카메라의 장점은 렌즈의 화각에 따른 다양한 효과를 사진에 반영할 수 있다. 렌즈와 카메라가 결합되는 부분을 마운트(mount)라고 하며, 각 브랜드에 따라 결합되는 마운트의 모양이 조금씩 다르다. 그러나 시그마, 탐론, 토키나, 삼양 등의 서드 파티 브랜드에서도 각 마운트와 호환되는 훌륭한 렌즌를 생산하고 있다. 

렌즈의 종류

렌즈는 풀 프레임 바디용 렌즈와 크롭 바디용 렌즈로 구분된다. 만약 풀 프레임 바디용 렌즈를 크롭 바디에 사용 하려면 센서의 크기만큼 화각이 줄어들며 촬영된다. 예를 들어 소니의 ZEISS 55mm 렌지를 APS-C 크롭 바디인 NEX 카메라에 장착하면 82mm(55mm×1.5배) 화각으로 촬영해야 한다. 또 크롭 바디용 렌즈를 풀 프레임 바디에 장착하면 주변부가 검게 나타나는 비네팅 현상이 발생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