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6. 유압식 브레이크(Hydraulic brake) [자동차 용어:섀시]

자동차 용어/섀시 용어

by 자동차 역사가 2014. 8. 11. 10:08

본문

반응형

6. 유압식 브레이크(Hydraulic brake) [자동차 용어:섀시]

1) 원리

유압식 브레이크는 파스칼의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브레이크 페달에 가해진 힘을 유압에 전달하여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방식이다. 

2) 장점

이 방식은 제동력이 모든 바퀴에 균일하게 전달되고, 마찰 손실이 적으며, 조작력이 작아도 된다.

3) 단점

오일 파이프 등이 파손되어 오일이 누출되는 경우에 브레이크 기능이 상실되는 단점도 있다.

4) 동작 원리

페달을 밟으면 유압이 발생하는 마스터 실린더(Master Cylinder)와 그 유압을 받아 브레이크 슈를 드럼에 밀어 제동력을 발생케 하는 휠실린더 및 유로(油路)를 형성하는 브레이크 파이프 또는 호스로 구성되어 있다. 최근에는 거의 모든 승용차에 방열성과 제동력이 우수한 디스크 브레이크 방식이 사용된다.

5) 유압 브레이크 역사

유압 브레이크가 발명되기 전에는 다양한 브레이크 시스템으로 레버 및 패드 시스템이 사용되었다. 하지만 이 시스템은 기계식으로 제동력과 제동 안정성이 부족하였다. 1918년 말콤 로히드가 발명한 유압 브레이크는 이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훨씬 더 섬세하게 반응하는 제동 능력을 제공하였다. 

1912년 듀젠버그 모터사( 社)는 처음으로 유압 제동 시스템을 장착한 승용차인 '모델 A(Model A)'를 생산하였다. 1938년 포드사(社)는 모든 자동차의 브레이크 시스템을 유압 브레이크로 교체하였다. 이 방식은 제동력이 모든 바퀴에 균일하게 전달되고, 마찰 손실이 적으며, 조작력이 작아도 되는 장점이 있으나, 오일 파이프 등이 파손되어 오일이 누출되는 경우에 브레이크 기능이 상실되는 단점도 있다. 

하지만 현재는 기술의 발전으로 오일이 새거나, 혹은 1개의 유압 시스템에서 이상이 있어도 제동이 안 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 그림 : 유압 브레이크 시스템 구성도(Wikipidia)

2014/08/08 - [자동차 부품] - 5. 브레이크의 역사(History of brake)

2014/08/08 - [자동차 용어] - 8. 엔진 브레이크(Engine Brake)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