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 드레일러 셑팅 방법
먼 부품은 스램의 X9을 실시하였다.
- 뒷 드레일러의 형태로 정뱡향과 역방항으로 나누어 진다.
- 6각 렌치를 이용하여 조절용 케이블을 풀어 준다.
케이블을 풀면 정방향인지 역방향인지 알 수 가 있다.
- 역방향 : 케이블을 풀면 1단으로 향한다.
- 정방향: 케이블을 풀면 9단으로 향한다.
- 기어 조정 : 케이블을 풀어 역방향을 일 경우 기어를 1단으로 조정하여 정방향시 3단에 조정한다.
- 크랭크쪽을 페달링하여 체인과 드레일러 폴리 스프라켓(카셋트)가 일직선이 되도록 조정한다.
(역방향 시 L 나사 /정방향 시 H 나사 이용 이용)
예제) 아래 사진은 정방향 드레일러에 폴리와 체인 드레일러가 정렬되어 있지 않은 사진이다.
정렬방법은?
Answer) 텐션볼트를 이용하여 +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H 를 시계 방향으로 돌려 주면 드레일러는 자연스럽게 카세트쪽으로 이동하여 정렬이 이루어 진다.
역방향 일 경우 L 쪼고 볼트를 스포크쪽으로 넘어가 있을 경우 조여주고(시계방향) 2단쪽으로 내려오면 풀어 준다(시계 반대방향)
- 뒷 드레일러의 정렬이 끝나면 케이블을 적당하게 당긴 후 6각 렌치를 이용하여 조여준다.
- 드레일러 세팅 후 케이블을 당겨주어 겉게이블과 속케이블의 트러블을 줄여주고 다시 케이블을 풀었다가 조여준다.
이때 크랭크를 작동시키지 않고 조절기를 힘있게 작동 시킨 후 기어케이블을 다시 풀었다 조여 주기도 한다.
- 미세조정
모든 셋팅이 완료된 후 트러블이 있을 경우 조절 레버에서 미세 조정을 할 수 있다. 대다수가 케이블을 조이는 쪽이지만 트러블의 문제에 따라 조이고 풀어 주면서 잡아 나가면 된다.
※ 자전거 앞 변속기 정비에 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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