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mm 육각렌치
①자전거 앞 변속기의 볼트를 풀고 시트 튜브에 장착한다. 이때 볼트는 살짝 조여 놓는다.
②자전거 시트 튜브에 장착한 변속기를 좌우로 움직여 크랭크에서 가장 큰 체인링과 변속기의 바깥쪽 체인가드의 높이를 맞춘다. 높이는 1mm~3mm 정도가 적당하다.
③높이를 맞춘 변속기의 바깥쪽 가드와 크랭크 체인링 면이 서로 평행이 되도록 조정한다. 조정이 끝나면 클램프 볼트를 5mm 육각 렌치를 이용하여 시계 돌아가는 방향으로 5~7회를 조여준다. 토크렌치(20~27kgf) 카본 프레임일 경우 토크 값은 반값만 적용한다.
앞드레일러는 크게 Top Band, Down Band, B.B 브라켓 3종류로 나눌 수 있다.
Top Band 방식 : 케이블이 seat tube 윗쪽에서 내려온다
Down Band 방식 : 케이블이 Down tube쪽으로 온다.
B.B 브라켓 방식 : 주로 풀샥, 다운휠 자전거에서 사용된다.
자전거 앞변속기 셋팅(조절법)
앞 드레일러 seat tube의 직격에 따라 앞 드레일러 장착 직경에 맞는 앞 드레일러 고정 규격 확인한다.( 직경: 31.8 및 34.9 mm)
앞 드레일러 부싱이 2가지가 있어 seat tube 직경에 따라 31.8mm & 34.9 mm를 장착 할 수 있다.
앞 드레일러 정렬법
- 차체 결합
: 드레일러를 seat tube에 결합한다. Seat tube이 기아 케이블이 윗쪽에서 내려 오는지 down tube 쪽인지 B.B 브라켓쪽인지 확인 후 조립한다.
- seat tube 상,하 위치
자전거 신차 구입 시 위 사진에 앞 드레일러 설정 스티커가 부탁되어 있다.
A 사진을 보면 스티커의 사진과 크랭크(42t 체인링) 톱니와 동일하게 높이를 조정한다.
B사진과 같이 1mm 정도 띄워 질 수 있도록 결합해야 한다.
스티커가 없어진 경우 100원 짜리 동전이 체인링과 드레일러 사이에서 왕복할 수 있도록 조정한다.
앞 드레일러는(front Derailleur)는 위치 설정이 가장 중요하니 주의하여 자리를 잡도록 하자.
기아 셑팅
- 케이블을 드레일러에서 이탈 시킨 후 레버를 1단으로 조절한다.
- L 텐션 볼트를 이용하여 드레일러의 내측면과 체인의 유격을 잡아 바르게 정렬시킨다.
1mm 정도(닿을 듯 말 듯 체인이 회전을 하여 내측면에 닿으면 안된다. 뒷드레일러의 위치는
1단에 있어야 한다)
- 드레일러가 정위치에 되면 케이블을 약하게 당겨 결합한다.
자전거 정비에 대한 다른 내용은 아래 링크 참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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