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Flat Spot 현상 [자동차 용어:섀시]
플랫 스폿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두 가지 있다
1) 급제동시
: ABS가 없는 차량에서 급하게 제동을 하면, 휠이 록업(lock up)된 상태로 타이어가 아스팔트 위로 미끄러지면 타이어 트래트가 편평하게 마모되는 부위 즉 flat spot이 생긴다.
2) 장시간 주차 시
: 주차 중 타이어를 장기간 방치해두면 이후 사용할 때 타이어에 약간의 변형이 남는다. 이와 같은 타이어 변형을 플랫 스폿이라고 한다. 플랫 스폿이 발생한 타이어로 주행하면 보디나 스티어링 휠에 불쾌한 진동을 줄 때가 있지만, 보통은 5~15분 정도 주행하면 이 현상은 없어질 때가 많다. 이것은 타이어에 사용되고 있는 코드의 변형 특성에 의한 것으로서, 특히 나일론 코드를 사용하고 있는 밴, 트럭, 택시 등의 타이어에 발생하기 쉽다. 또한, 추운 지역 일 수록 그 정도고 크고,회복도 늦다.
* 관련글
2014/08/11 - [자동차 용어] - 11. 레이디얼 타이어(Radial tire)
2014/07/30 - [자동차 부품] - 1. 타이어의 역사(The history of Tire)
* 참조 : 차량기술사(골든벨)
6. 유압식 브레이크(Hydraulic brake) [자동차 용어:섀시] (0) | 2014.08.11 |
---|---|
5. 레이디얼 타이어(Radial tire) [자동차 용어:섀시] (0) | 2014.08.11 |
3. 엔진 브레이크(Engine Brake) [자동차 용어:섀시] (0) | 2014.08.08 |
2. 스탠딩 웨이브(Standing Wave) 현상 [자동차 용어:섀시] (0) | 2012.04.24 |
1. Hydroplaning, 수막현상 (0) | 2012.04.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