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공기 스프링(Air Spring) [자동차 용어: 섀시]
1) 원리
공기 스프링은 공기의 압축탄성을 이용한다.
2) 특징
다른 스프링에 비하여 노면으로부터의 아주 작은 진동을 흡수하고, 유연한 탄성을 얻을 수 있어 승차감이 우수하므로 장거리를 주행하는 대형 버스에 주로 사용한다.
3) 장점
이 형식은 스프링의 세기가 하중에 비례하여 작용하므로 승차시나 공차시에 승차감의 차이가 없고, 차체의 높이를 항상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으며, 공기 스프링 자체에 감쇠성이 있어 작은 진동을 흡수한다. 또한 스프링의 효과를 유연하게 할 수 있으므로 고유진동을 낮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4) 단점
공기탱크, 레벨링 밸브, 공기압축기 등을 설치하여야 하므로 구조가 복잡하고 제작비가 비싸다.
9. [타이어] 휠 크기 표시 [자동차 용어 : 섀시] (0) | 2014.09.27 |
---|---|
8. 타이어(Tire) 크기 및 규격 표시 [자동차 용어: 섀시] (0) | 2014.09.27 |
6. 유압식 브레이크(Hydraulic brake) [자동차 용어:섀시] (0) | 2014.08.11 |
5. 레이디얼 타이어(Radial tire) [자동차 용어:섀시] (0) | 2014.08.11 |
4. Flat Spot 현상 [자동차 용어:섀시] (0) | 2014.08.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