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 IMDS(International Material Data System) 소개 및 입력 지침

자동차 학습/자동차 개발 및 설계

by 자동차 역사가 2019. 2. 23. 01:00

본문

반응형

20. IMDS(International Material Data System) 소개 및 입력 지침

IMDS
IMDS

거의 모든 세계 자동차 회사는 환경 오염 및 사람의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하여 IMDS라는 국제 자동차 재료 데이터 베이스에 접속하여 협력업체의 생산 부품의 재료를 입력해야 합니다. 협력사의 부품 정보 입력은 2,3차사 및 소재업체도 포함 됩니다. 또한 이 부품은 개발 전 Pre-series 전에 반드시 IMDS를 승인을 받아야 각 나라에서 생산 할 수 있는 허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과 IMDS CAMDS의 차이점이다.

아래 글 중간에 현대기아 IMDS 입력 메뉴얼도 첨부하였으니 필요한 사람은 다운 받아 가세요.

 
IMDS
CAMDS
비 고
개발자
EDS
CATARC
 
공식 오픈
2001
2010
 
사용 국사
전세계 자동차 관련 산업
중국내 OEM Supplier
 
지원 언어
영어, 중국어, 일어 등 9개 국어
중국어, 영어
IMDS Sytems과 연동

 

표1. IMDS 및 CAMDS 비교

[약어 소개]

☞ SVHC : Substence of Very High Concern

☞ G.A.D.S.L : Global Automotive Declarable Substance List

☞ CATARC : China Automotive Technology and Research Center

 

■ IMDS(International Material Data System) 소개

1. 목적 및 용도

2. IMDS에서의 REACH SVHC (Substances of Very High Concern)

3. IMDS 개발 배경

4. GADSL (Global Automotive Stakeholder) 역할

IMDS 메인 화면
IMDS 메인 화면

1. IMDS 설립 목적 및 용도

IMDS (International Material Data System)는 자동차 산업의 재료 데이터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은 Audi, BMW, Daimler, EDS (2008년도 DXC Technology에 인수 합병됨), Ford, Opel, Porsche, VW과 Volvo에 의해 공동 개발되었습니다. 이후에 더 많은 회사들이 가입하여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으며, 다른 자동차 메이커들도 IMDS 가입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IMDS에서는 자동차 제조에 사용되는 모든 재료들을 수집, 분석 및 기록하고 있습니다. IMDS를 사용함으로써, 자동차 제조 업체와 부품 공급업체는 국내 및 국제적인 표준과 법률, 규칙에 의해 부과되는 의무를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2. IMDS에서의 REACH SVHC (Substances of Very High Concern)

EU REACH 규정 33조(EC) 1907/2006에 의해 부품(IMDS에서의 "Components")의 생산자는 추가적인 보고 의무를 지닙니다.

REACH 후보 리스트에 등재된 SVHC(substances of very high concern)물질이 해당 부품의 중량을 기준으로 0.1% 이상 포함되어 있다면, 생산자에게 자동으로 SVHC에 대한 정보가 보고되어야 합니다. 

REACH 후로 리스트는 연간 2회 갱신되며 리스트가 갱신될 때마다 부품생산자는 IMDS에 입력된 재료를 확인해 와일드카드나 기밀로 처리된 재료가 REACH 후보 리스트에 올라가 있는지 점검해 갱신된 데이터 시트를 소비자에게 전송해야 합니다. IMDS 시스템은 리스트가 갱신될 때마다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해 기밀 처리된 SVHC 물질이 있는지 확인한 후 해당 회사의 클라이언트 매니저에게 MDS 갱신 통보를 보냅니다. 와일드 카드로 등록된 물질의 경우, 부품 생산 회사는 해당 물질이 SVHC 물질인지 일일이 확인해서 필요한 경우, SVHC 물질을 공개한 MDS를 릴리즈 해야 합니다.

모든 후로 리스트 물질은 GADSL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물질들은 기밀로 처리될 수 없으며, 와일드 카드로 대체될 수 없습니다. 후보 리스트의 최신 버전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IMDS 개발 배경

자동차 제품을 개발하는 주요 목표 중 하나는 차량의 생명주기 동안 그 품질과 안전성을 높이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이 목표는 소비자가 제품을 평가하는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가장 효율적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으로 달성되어야 합니다. 차량의 생산과정에는 다수의 원재료 및 공정물질이 사용되므로 이들을 적절히 선택하고 사용하는 것은 그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에 큰 영향을 줍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GASG (Global Automotive Stakeholder Group)이라 불리는 전세계적인 하청 업체, 재료 공급업체, OEM업체들의 협력망이 탄생했습니다. 이 협력망을 통한 업체들간의 상호 정보교환은 현존하거나 예고된 규제에 적절히 대응하는 데 도움을 주며 지속 가능한 제품 생산을 위해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보다 쉽게 반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에 관련된 정보는 OEM업체들이 현존하거나 예고된 규제에 따른 보고 의무를 보다 효과적이고 꾸준히 준수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GASG내의 정보교류로 탄생한 결과물이 바로 GADSL입니다.

 

4. GADSL (Global Automotive Stakeholder) 역할

1) 목적

OEM업체에 공급되는 부품이나 물질 중에 사용이 규제되거나 규제가 예고된 원재료의 신고 의무를 규정합니다. 또한, 아직 규제되지 않은 원재료나 물질도 연구에 의해 인체나 환경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판정되면 GASG(Global Automotive Stakeholder) SC(운영위원회)의 내부 합의에 의해서 신고 의무가 부여될 수 있습니다. 보고된 정보는 차량의 생산, 사용, 재활용이나 폐차와 같은 전 사용주기에 있어서 폭넓게 사용됩니다.

GADSL은 OEM업체와 하청업체들의 통합적이고 책임감 있는 지속 가능한 제품 개발을 위해서 참여 회사들이 자발적으로 구성한 시스템입니다. GADSL의 궁극적인 목적은 개별 회사의 요구사항을 최소화하고 생산 비용을 절감하는 것입니다.

2) GADSL 역사

2005년 4월 29일에 처음으로 선을 보였습니다. IMDS을 오랫동안 사용해 왔다면 임시[1] ILRS 리스트가 2004년에 IMDS에 등재되었고 2005년에 GADSL로 교체되었음을 기억할 것입니다. 이 종합 리스트의 목적은 원재료에 대한 OEM의 업체별 규정들을 하나의 리스트로 모으는 것입니다. 하청업체들과 화공업계는 GADSL을 만드는 데에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GADSL은 IMDS와는 별개의 시스템이며 2005년부터 OEM표준에 포함되었습니다. 따라서 IMDS 사용자는 모든 보고해야 하는 물질에 대해 GADSL 하나만 확인해 보아도 됩니다 (단, 르노 BGO와 같은 업체별 리스트는 예외). 모든 IMDS 가이드라인은 GADSL 하나만으로도 모든 보고 규정을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어집니다.

GADSL에 관한 질문 또는 보다 자세한 정보를 찾고 있다면, www.gadsl.org 로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3) 분류의 의미

"D" - 만약 허용치를 초과했으면 반드시 신고 되어야 할 물질. 하지만 이것은 자동차 부품에 사용되는 것이 금지되어 있지는 않다.

"D/P" - 어떤 부분에선 금지되고 다른 부분에서는 신고 의무 물질(Prohibited in some applications and declarable in all other cases). 더 자세한 정보를 위해 GADSL document를 확인하세요.

"P" - 금지물질(Prohibited in all applications)

Important: The "threshold" values given in the GADSL list are reporting thresholds and are not related to permissable amounts of declarable materials in a product.

Important: GADSL은 공급업체와 OEM간의 계약으로 보증된 합의 사항을 대신할 수 없습니다.

Candidate List

IMDS는 트리 구조에서 SVHC 물질의 이름에 자동으로 밑줄을 표시합니다. 또한, MDS에서 SVHC 물질을 검색하려면 분석> 분석용 엄선 검색 기능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 현대기아 IMDS(International Material Data System) 시스템 소개

1. IMDS (International Material Data System, 국제재질정보시스템) 운영 배경

2. IMDS 사용 권한의 신청

3. IMDS 접속 방법

위에서 현대기아 IMDS 시스템에서 입력 지침을 첨부하였으니 참조 바랍니다.

1. IMDS (International Material Data System, 국제재질정보시스템) 운영 배경

글로벌 유해화학물질규제 대응을 위해 자동차 제조사와 솔루션 업체인 DXC社 (舊 EDS社)가 공동으로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는 웹 기반의 화학물질관리시스템으로, 자동차 부품에 대한 화학 물질 및 중량 정보를 부품 공급망

(원소재업체 → 2~n차 협력업체→ 1차 협력업체 → 자동차 제조사) 을 통하여 확보 및 관리

2. IMDS 사용 권한의 신청

- 귀사가 최초로 IMDS를 사용 할 경우

: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서 작성하여 접속 권한 발급

※ 온라인 신청방법 : 웹페이지 http://mdsystem.com → ‘IMDS에 처음 오셨습니까?’ 클릭 → ‘온라인 등록’

클릭 후 등록 절차에 따라 권한 발급

- IMDS에 이미 귀사가 등록되어 있을 경우

: 귀사의 클라이언트 매니저(기업관리자)에게 사용자 권한 발급을 요청

※ 단, 귀사의 등록여부는 IMDS 서비스센터로 문의하여 확인 (연락처는 본 지침 ‘개요’ 참조)

3. IMDS 접속 방법

인터넷 http://mdsystem.com 접속 → ‘로그인’ 클릭 → 발급받은 접속 아이디 및 비밀번호 입력

※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하여야 이용가능하며 비밀번호는 알파벳과 숫자로 조합된 8~12자리로 사용해야 함

(1) 입력 시점 및 적용 대상

1) 입력 시점

- 별도의 지침이 없는 한 차량 개발 단계의 M 단계 도입 1개월 前 까지 MDS* 입력 및 승인 받아야 함

* MDS (Material Data Sheet, 물질정보시트) : IMDS 데이터 입력 단위

- 부품 개발 특성상 M단계 도입 이후 사양이 결정되는 부품은 사양 결정 후 즉시 입력

- MDS 작성, 처리, 수정에 장시간이 소요되므로 충분한 기간을 확보하여 송부 바라며, 당사로 수신된 MDS의 처리에는 평균 3~5일 소요되오니 참고 바랍니다.

현대기아 IMDS 입력지침_V8.6.pdf
1.64MB

                  

2) 현대ㆍ기아 IMDS 입력 지침

 IMDS 가이드라인 (IMDS Recommendations)

- IMDS 가이드라인은 IMDS 운영위원회 (IMDS Steering Committee) 및 가입사의 협의하에 작성되었으며,시스템을  운영중인 전세계 자동차 제조사의 공통 운영 기준이므로 사용자는 오입력에 따른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반드시 숙지하여 MDS 작성 시 준수 要

- 단, 각 자동차 제조사의 특성에 따라 해당 입력 기준에 대한 허용 여부가 다르거나, 별도의 입력 기준

(당사 : 현대ㆍ기아 IMDS 입력지침)을 제정하여 요구 할 수 있음

IMDS 바로가기

---------------------------------------------------------------------------

※ IMDS 매뉴얼

1. 기업 등록

귀사가 IMDS에 등록되어 있는지 알고 있습니까?

IMDS Service Center에 e-mail 혹은 전화를 이용해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귀사의 온라인 등록 여부를 확인한 후 만약 누군가 온라인 등록을 이미 했다면, 우리는 누가 클라이언트 매니저인지(=기업관리자) 알려드릴 것입니다.

 

2. 이미 귀사는 IMDS에 등록된 상태입니까?

귀사내의 클라이언트 매니저(=기업관리자)에게 귀하의 사용자 ID 및 비밀번호를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각 사용자는 IMDS 등록과 함께 사용자 ID와 비밀번호를 부여 받아야 합니다.

귀사의 클라이언트 매니저(=기업관리자)가 더 이상 귀사에서 근무하지 않으십니까?

아래 내용을 포함한 메일을 보내주세요:

IMDS에 등록된 주소와 영문기업명을, 상황설명(요청 사유)과 함께 .pdf, .jpg 또는 .tif 첨부파일로 보내주십시오. 첨부 파일은 기존 모든 클라이언트 매니저의 이름과 그들의 마지막 근무 일자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야 합니다.

앞으로 클라이언트 매니저 역할을 하실 분의 상세 정보(성과 이름, 전화번호와 팩스번호, e-mail 주소)를 IMDS Service Center에 보내 주시면, 해당 문제를 확인 및 조사한 후 해당 문제를 해결할 것입니다. 또한 메일은 공장 매니저, 부사장, 사장, CEO(기술, 품질 또는 인사 매니저는 허용되지 않습니다.)등의 충분한 권한을 갖고 있는 누군가가 서명해야 합니다.

보안상의 이유로, 귀사 내에 사용자가 있다면 저희가 직접 신규 사용자ID를 생성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귀사내의 클라이언트 매니저에게 신규 사용자ID 생성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IMDS 서비스 센터는 데이터를 어떤 회사에서 또 다른 회사로 이전할 오너쉽(ownership)이 없음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어떤 회사가 매각되었을 때, 사용자 IDs의 이전 여부에 대한 책임은 해당 회사 내 사용자입니다.

 

3. 아직 IMDS에 등록되지 않은 기업입니까?

IMDS는 귀하가 귀사의 온라인 등록을 진행할 것을 허용합니다. 귀하는 온라인 등록 시 귀사의 문의담당자와 클라이언트 매니저에 대한 지정 작업이 필요합니다. 문의당자와 클라이언트 매니저는 고객사가 아니라 귀사내의 직원으로 지정되어야 합니다.  일단 귀사가 등록 되었다면, 귀사내의 클라이언트 매니저는 다른 사용자의 IDs와 문의담당자를 "시스템 관리"메뉴를 통해 생성할 수 있습니다. IMDS는 최소 두 명 이상의 클라이언트 매니저 ID를 생성할 것과 각 사용자들이 각자의 사용자 ID를 사용할 것을 강력하게 권합니다. 문의담당자는 송신한 MDSs에 대한 질문에 응답해 줄 사람을 의미하며, 문의담당자의 정보만 수신자에게 전송될 뿐, 문의담당자에게 사용자 ID가 부여되는 것은 아닙니다.

 

4. 온라인 등록

유사 기업명이 있어 온라인 등록시 오류 메시지가 발생했다면, IMDS Service Center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귀사는 글로벌 기업의 지사로서, 개인 사이트에서 등록 할 수 없는 상태일 수도 있습니다.

 

5. 운영 위원회 권고 사항

운영 위원회는 데이터 입력과 구성에 대한 지침 연구 및 이에 대한 공개 작업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침들은 로그인 후 "가이드라인"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많은 회사들은 가이드라인을 요구 사항처럼 여기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귀하께서 생산하는 제품에 대한 데이터 작성시 가이드라인을 따를 것을 권유하는 바입니다.

 

6. 데이터 품질

MDS 품질관리는 데이터 시트의 수신자와 작성자의 책임입니다. IMDS에는 필수 입력 항목이 있어 이에 대한 체크 프로시저가 수행될 것이고(e.g. 특정 재료 분류에 따른 재료 기호는 반드시 입력되어야 합니다), 재료 구성 요소에 대해서도 체크 프로시저가 수행될 것입니다.(e.g. 재료이름은 디폴트로 부여되는 이름이어서는 안됩니다.) IMDS 시스템 체크 프로시저는 조사가 요구되는 곳이 어디인지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한 체크 프로시저는 수행 시 조사자의 의지 없이 거부를 위해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

 

7. 기초 화학 물질의 품질 관리는 IMDS의 책임입니다.

8. IMDS가 제품의 전체 공정의 공개를 요구합니까?

완성차를 구성하는 물질의 신고(보고)를 요구합니다. 요구 사항에 대한 가이드라인 001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9. 선호 언어

IMDS 운영 위원회는 데이터 입력시 다른 언어로 입력도 가능하지만, 영어 입력을 권유합니다. 다양한 국적의 공급업체가 IMDS에 데이터를 입력하고 있기 때문에, 입력된 재료 정보에 대한 보다 쉬운 이해를 위해서 입니다.

※ 첨부 : 현대/기아 IMDS 입력 매뉴얼(참조만 바랍니다->최신 입력 기준은 현대/기아차에게 문의) 
 
자동차 개발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설명한 내용은 아래 내용을 참조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