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타이어의 동하중 반경(Rolling Radius) [자동차 용어: 자동차 섀시/샤시/Chassis]
1. 개념
타이어의 중심축으로부터 지면까지의 거리를 의미한다. 차량은 개발 당시 요구되는 차속과 구동력 등에 따라 적절한 엔진의 회전속도에 맞춰서 주행이 가능하도록 설계되는데, 주행 중 동하중 반경의 변화가 크게 되면 차속과 구동력도 바뀌게 되어 성능상의 오차를 가져온다.
2. 차량 속도계 기준
타이어의 동하중 반경에서 얻어진 설제 차속이 아니라 변속기 출력축의 회전수를 기준 삼아 실제 차속을 추정한다. 이런 이유로 차량속도계 차속 실제 차속과의 오차가 있다.
◇ 실제 차량속도(km/h)=2π동하중반경×(엔진rpm)/(변속비×종감속비)×60/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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